한 인간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노력과 의지만으로 잘 되지 않는 것이 너무나 많습니다. 재물을 모으려고 애를 쓰지만 잘 모여지지 않으니 이것을 재복이라 하고, 자식을 기르는데 부모의 뜻 같이 잘 되지 않고, 좋은 배우자를 만나는 것도 쉽지 않으니 이것을 인 복이라 합니다.

사람이 한평생을 살면서 건강을 누리며 오래 사는 것이 마음과 같질 않으니 이것을 수복이라 하고, 크게 이루고 훌륭하게 되어 남들로부터 공경 받는 것을 복덕이라 합니 다.

기도는 어두운 운명을 바꾸는 길입니다.
이 모두는 숙생으로부터 지어온 업보가 있어서 장애와 고 난이 따르는 것이고 그토록 힘든 것입니다.

그렇다면 한 인생이 어두운 업보를 벗고 밝고 새로운 운명 으로 태어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되는가? 강한 의지와 그만한 노력을 가져야합니다.

지금의 업보를 소멸하여 진흙속의 연꽃처럼 거듭 나겠다고 하는 각오와 발원을 세우고 불보살님께 의지하여 기도로써 이루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우선 내 마음이 변하면 행동이 변하고 행동과 마음이 변하 면 운명은 저절로 바꾸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말과 행동과 생각[身, 口, 意 三業] 이 세 가지를 바르고 맑게 닦는 수행과 기도는 업보를 소멸하고 밝은 운 명으로 태어나는 유일한 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신묘한 가피를 가진 불보살님께 귀의하는 신앙을 갖는 것이고 인간의 노력이나 의지로만 되지 않는 일들을 이루기 위해 기도를 드리는 것입니다.

귀한 인연으로 흥륜사를 방문해 주신 불자님들의 앞날에 밝고 복된 생활 누리시길 부처님 전에 두 손 모아 발원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