卍 관음성지 인천흥륜사 卍 - 서해 낙조가 한눈에 보이는 사찰,정토원
 
 

총 게시물 53건, 최근 0 건
   
마음의 텃밭 가꾸기
글쓴이 : 흥륜사  (211.♡.107.129) 날짜 : 2018-11-26 (월) 17:32 조회 : 35
마음의 텃밭 가꾸기
우리의 마음이 요동칠 때는 거센 바람 앞에 흔들리는 나무와 같고, 활활 타오르는 불길과 같다.

마음이 요란하게 흔들리는 까닭은 탐욕심과 화내는 마음, 어리석은 마음을 제어하고, 다스리지 못해서 생겨나는 것이다. 물의 본질은 본래 고요하나, 바닥이 평탄치 못해서 소리 내어 흐르는 것이고, 쇠는 본래 소리가 없으나, 외부충격에 의해서 소리 내어 우는 것이다.

우리들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근심과 걱정 고뇌와 번민들은 어디서 오는 것인가, 우리들 마음의 탐욕과 분심, 어리석은 마음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때문에 우리들 마음 밭에 삼독심의 잡초들이 무성하게 자라도록 내버려두면 우리는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 수가 없다.

부처님께서는 논밭에 무성하게 자라는 잡초를 뽑아내고, 곡식을 공드려 가꾸면, 탐스럽고 만족한 결실을 얻게 되듯이, 우리들 삶의 주체인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는 삼독심의 잡초를 제거하고, 밝고 아름다운 마음으로 가꾸면, 복된 삶이 열리고, 밝은 운명으로 거듭나게 된다.”고 하였다

마음을 닦고 가꾸는 방법으로는 참선, 독경, 다라니와 진언독송 주력염송 기도와 육바라밀수행을 통하여 일상속의 생각과 말과 행동을 반조하고, 참회와 개선으로 깨이고 지혜로운 생활을 할 때 밝고 복된 운명으로 거듭 나게 된다

  탐욕과 어리석음과 분심이 없는 삶이 진정 밝고 행복한 삶으로 가는 길이다. 그러나 이것을 실천으로 연결 시켜 생활로 승화 하기란 쉬운 것은 아니다.

마치 농부가 농사를 잘 짓기 위해서 구슬땀을 흘리며 노력하듯, 우리 모두도 행복하기 위해서는 마음 밭을 힘써 닦고 가꾸지 않으면 안 된다. 이것은 의지와 노력만 가지면 가능하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다.


연꽃 020=917.jpg


이름 패스워드
왼쪽의 글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