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륜사

낙조가 비경을 이루는 천년가람 흥륜사

불교 신행 교리

불교신앙의 원리[原理]


페이지 정보

작성자 흥륜사 댓글 0건 조회 755회 작성일 21-09-14 17:30

본문

  불교신앙의 원리[原理]

 

[本尊불 신앙과 分身불 신앙]

불교신앙에는 다양하고 세밀한 신앙체계를 가지고 있다.

 

[1]즉 華嚴經의 主佛은 비로자나부처님 이시고. 法華經의 主佛은 석가모니부처님이시며 藥師경에서는 藥師여래부처님이 시고 彌陀경의 中心은 阿彌陀佛이시다.

그래서 영원한 생명과 영원한 진리 영원하고 무한한 능력으로서 상징이 法報化 三身佛이시다.

 

[2]여기에 觀世音菩薩을 비롯한 많은 보살님들이 대비로 출현 하시고 또 護法神將님들이 대지로서 등장 하고 있다.

 

三部의 특징으로서

1)佛은 가부좌를 하고 계시고 (2)菩薩님들은 감로수 병이나 연꽃을 들고 있으며 (3)神衆님들은 금강저나 방망이등을 들고 강한 힘과 護法을 상징하고 있다.

다시 말해 부처님들과 보살님 산장님 三部로서 불교신앙 체계를 이루고 있다.

 

그러면 많은 부처님과 보살님 신장님들이 계시는데 대상이 되는 신앙의 中心을 어디에 두어야 하는가? 그래서 本尊佛신앙과 分身佛신앙이라 한다. 본존불 신앙이라 하면 많은 부처님이 계시는 가운데 아주 根本이 되는 부처님은 석가모니부처님이시다 法華經 如來수량 품 곳곳에 실려 나온다.

세상에는 千부처님 萬부처님이 계신 가운데 석가모니부처님이 가장根本이시다 라고 되어있다.

 

阿彌타부처님 藥師여래부처님 등 많은 부처님들이 계시지만 모두다 석가모니의 誓願에 의한 분신 불들이므로  根本 佛에 해당하는 본존부처님은 釋迦如來불이라 하고 있다.

 

앞에서 말씀한 三身 가운데 영원 한 생명으로서 毘盧자나불 영원한 진리로서 盧사나불도 석가모니 부천님의 덕성과 능력 그리고 세계관을 보여주는 표현이요 상징인 것이다.

따라서 극락세계교주로 나타나신 阿彌陀佛이나 동방만월세계 교주로서 중생을 교화하시는 藥師如來佛도 사실은 석가모니 부처님이지만 중생을 교하하기 위한 方便으로서 천백억化身을

 

나 투시고 무찰불현 하시는 것이다.

신통과 묘용으로 중생들이 원하는 곳에 그들의 원을 들어주기 위하여 천 백억의 봄을 변화하여 극락세계에 서는 아미타불로 동방만월세계에서는 약사여래불의 모습으로 변화해서 많은 부처님으로 나타나시지만 근본에 있어서는 석가모니부처님 한분이시다.

 

예컨대 藥師여래불 阿彌陀佛 毘盧자나불 등 많은 부처님들이 계시지만 부처님오신 날은 석가여래부처님 탄생하신 4 8일 하루밖에 없다.

그래서 석가모니부처님은 不可思議 無數無邊 無所不在 華藏刹 海 無量功德이라고 한다.

 

분신불 신앙

석가모니 부처님을 근본으로 해서 수많은 分身佛이 출현 하게 된 동기는 석가모니부처님의 부분적 사명과 부분적 서원을 띠고 중생들의 근기와 소원에 따라서 구제하여 주기위해서 나타 나게 되는 것이다.

 

결론

근본불신앙은 많은 부처님들이 계시지만 모두가 석가모니불의  분신 불들이므로  근본불신앙의 대상은 석가모니부처님이시다.

分身佛신앙은 석가모니부처님의 同體異身으로서 각기 사명과 부분적 서원에 따라서 서방정토에는 아미타불로 만월세계에는 약사여래불로 자비의 상징인 관세음보살 등으로 천백억화신의 분신하여 삼천대천세계에  방편으로 나타내시는 것이므로 우리중생들은 자기가 처한 입장과 소원을 이루기 위해서는 관세음보살님께  극락왕생을 빌 때는 아미타부처님께 업장소멸과 복덕을 빌 때는 약사여래부처님 등에게 원을 비는 것을 분신불신앙이라고 한다.

 

주의할 점은 근본불이 석가모니부처님은 이시기는 하지만 분신불 신앙을 한다 해서 소극적 신앙이 되거나 기도에 대한 가피나 영험이 줄어드는 것은 결코 아니라는 점이다.

 

왜냐하면 부처님께서 중생의 근기와 소원을 들어주시고 제도하기 위해서 천백억화신의 방편으로 나타내시길 서원하셨고 중생들의 소원에 따라 근본불신앙과 분신불신앙으로 다양하게 설시하셨다는

점에서 그러 하다.

                 흥륜사 초하루 법회 법문 중에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P
흥륜사 : 032-832-1133~1134    정토원(봉안당) : 032-832-1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