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지스님 인사
불가에서 "옷깃만 스쳐도 5백 생의 인연" 이라 합니다.
인터넷 매체로 소승의 모습을 보시거나 흥륜사 홈페이지를 통하여
불교를 접하시는 인연으로 더없이 밝고 복되게 사시길 손 모읍니다.
한 인간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의지와 노력만으로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느낄 때가 많으실 것입니다. 의식주(衣食住)를 넉넉하게 가지고 살려고 애써보지만 뜻대로 되지 않으니 재복(財福)이 생각나고, 좋은 사람들을 곁에 두고 살고 싶지만, 여의치 않으니, 인복(人福)이 떠오르며,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천수를 누리며 살고 싶지만 억지로 안 되니, 수복(壽福)은 타고나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복(福)은 운으로 얻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어둡고 사나운 나의 운명을 밝고 복되게 만들려면, 열심히 농사를 지어야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한없는 과거 생으로부터 많은 악업을 지은 탓으로 온갖 고뇌를 겪게 됩니다. 비록 인신(人身)을 얻어 태어났지만 몸이 아프고, 하는 일마다 안되며, 나쁜 인연들을 만나게 되어 다투고, 고달프게 살다가 의미 없이 떠나게 됩니다.
우리가 무거운 업보에서 벗어나 밝고 복된 운명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운명을 바꾸는 일은 무엇보다 강한 의지와 노력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마치 진흙 속의 연꽃이 아름답게 거듭 피어나듯 각오와 발원을 세우고 부처님 가르침을 실천해야 합니다. 불교는 어두운 운명을 벗고 밝고 새로운 운명으로 거듭하기 위한 수행의 종교입니다.
오늘의 고뇌를 가져다주는 과거 생의 업보는 다름 아닌 내가 지은 것들이고, 그 악업을 녹이고 거듭나는 선업을 닦는 일도 나의 노력으로 해결할 수 있으니, 내 운명의 주인공은 곧 나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합니다.
그럼, 먼저 내 마음을 밝고 지혜롭게 고쳐먹어야 합니다. 마음은 원자탄보다 강한 위력을 가지고 있고, 세상을 개벽시키는 힘을 지니고 있으며, 사람의 운명을 변화시키는 신력도 마음이 합니다. 그러므로 마음이 바뀌면 말과 행동이 바뀌고, 마음과 말과 행동이 바뀌면, 운명은 저절로 밝게 바뀌게 됩니다. 따라서 내 마음을 찾는 참선과 업보를 녹이는 참회와 나를 구하는 간경기도수행을 통하여 뜻과 말과 행동(三業)을 닦고 맑히면, 어두운 운명을 여의고 밝은 삶으로 거듭나게 될 것입니다.
부디! 흥륜사 홈페이지를 통하여 불교를 접하시는 인연공덕으로 일체 고뇌를 여의고 밝고 복된 안심입명(安心立命)을 누리는 주인공이 되시길 발원합니다.
흥륜사 (전통사찰) 주 지 정 법 륜 합 장